✅정신건강/책읽다.

직장인이 꼭 읽어야 할 책,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이뤘다 2018. 5. 28. 04: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욜로월드입니다. 오늘 읽은 책은 이나모리 가즈오가 쓴 <왜 일하는가>입니다. 제가 왠만하면 책은 구매하지 않고 빌리는 편인데 이 책은 정말 바로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문했습니다. 이 책을 접하게 된 계기는 배달의 민족의 김봉진 대표가 읽고나서 감명을 받았다는 내용을 보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다 읽고 나서 든 생각은 내가 전부 다 알고 있는 내용이구나 였지만, 이러한 제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또 잊고 살때마다 그 생각을 꺼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읽고나서는 인생책까지는 아니지만, 꾸준히 몇회독을 해야할 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모든 진리는 알지만, 실천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회사를 그만두려면 명분이 확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패배자가 될 뿐이다. 불만이 있다고 회사를 그만둔다면 아무리 좋은 회사에 들어가도 마찬가지 아니겠는가.' 아무리 생각해도 회사를 그만둘 이유를 찾지 못한 나는 우선 지금 하는 일에 모든 힘을 쏟기로 스스로에게 약속했다. 변명과 불평불만을 입에 달고 지내던 나를 버리고,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은 채 눈앞에 놓인 일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읽고 나서 딱 내 이야기인줄 알았다. 누가보면 내 이야기를 책으로 도용한 듯이 책 하나하나의 에피소드가 나의 이야기였다.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이나모리 가즈오처럼 되느냐 그냥 평범한 사람이 되느냐에 중요한 갈림길에 놓인 듯 싶었다. 나의 직장도 그랬다. 친구들에게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투덜댔다. 하지만 명확한 명분이 없었다. 내가 그저하는 투정이라곤 "화장실이 멀다, 돈이 적은 것 같다"뿐이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는 나의 태로를 바꾸기 시작했다. 감사하게도 그렇게 나의 삶이 흘러갔다. 눈 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고, 열과 성을 다해 일하다보니 인정받게 되고 그런 내모습에서 성취감을 느꼈다. 생각의 차이가 인생을 바꾼다. 나는 경험하고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맡은 일을 이루고 싶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에너지를 그 일에 쏟아부어야 한다. 스스로 타지 않으면 결코 남들보다 앞서나갈 수 없다. 리더가 되고 싶다면 자연성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조직 역시 자연스럽게 당신을 따라 자연성 조직으로 변할 것이다.

 

모든 에너지를 그 일에 쏟아부어야 한다. 이 구절을 읽고 요즘 나는 어디에 에너지를 쏟아붓고 있는지 고민해봤다. 사실 딱히 생각나는 건 없다. 그래도 굳이 찾아보자면 감기와 구내염으로 고생중에 있으니 모든 에너지를 쉼에 쏟아붓고 있다는 말이 적절할 것이다. 그 이전에는 놂에 에너지를 쏟았다. 잘놀고 잘쉬었으니 이제는 다시 일 혹은 나에게 집중할 시기같다.

 

 

 

 

만일 지금 성실하게 일하는 것밖에 내세울 것이 없다고 한탄하고 있다면 그 우직함이야말로 가장 감사해야 할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지속의 힘, 지루한 일이라도 열심히 계속해나가는 힘이야말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고, 인생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드는 진정한 능력이다. 신념을 기반으로 남들이 뭐라고 해도 자기 일에 매진하는 사람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기술과 높은 인격을 갖추게 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 법이다. 지속의 힘, 그것은 평범한 사람을 비범한 사람으로 바꿀 정도로 무한한 파워를 가지고 있다.

 

성실하게 회사를 다니고 있다. 하지만 부족하다. 퇴근 후의 삶도 알차게 살아내고 싶다. 이 구절을 읽으니 절대 회사를 내가 먼저 그만두지는 말아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정규직, 칼퇴, 자유가 보장된 회사다. 생각해보면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회사이고 무엇보다 내가 가장 우선시하는 "자유"를 보장해주는 회사였는데, 그때 싫다고 뛰쳐나왔으면 지금과 같은 삶은 없었을 것이다. 늘 감사하고 겸손하게 살아야겠다.

 

 

왜 일하는가
국내도서
저자 : 이나모리 가즈오(Inamori Kazuo) / 신정길역
출판 : 서돌 2010.03.25
상세보기

 

맨 뒷페이지에 일과 인생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는 사고방식 중 기억나는 몇가지를 적어본다. "다른 사람들에게 선의를 베풀어라, 자신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라, 정직하고 겸손하며 노력을 아끼지 마라, 남의 것을 탐하지 말고 욕심을 멀리하라" 모두 내가 아닌 남을 위한 생각, 태도, 배려이다. 내가 그런 사람이 되고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