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처럼 행동해야 부자로 살 수 있다는 것이 이책의 요지다. 하지만 결국에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불씨를 모아야 한다. 능력이 되었든, 관심사가 되었든 한곳으로 모아야 합니다. 불씨를 못 키우는 사람들은 이것저것, 여기저기, 왔다갔다 하는 특징이 있다. 나는 매일 주어지는 하루라는 시간과 체력이라는 에너지를 어디에 쏟고 있을까? 갑자기 나의 삶을 돌아보게 되었다. 돋보기로 종이를 태우려면 빛을 한곳에 모아야 하듯이 나의 불씨를 활활 태우려면 에너지를 한곳에 모아야 한다. 부자가 성공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성공할 때까지 그것만 신경 쓰기 때문이다.
재료를 넣어야 결과가 나온다.
첫째는 체력, 둘째는 실력, 그리고 셋째는 관계. 체력을 키우기 위해 매일 운동을 하고, 실력을 높이기 위해 매일 책을 읽고 공부합니다. 그리고 관계를 넓히기 위해 겸손과 감사의 마음으로 사람들을 만납니다. 재료를 꾸준히 넣어줘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자는 매일 재료를 준비하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재료를 넣어야 할까? 내꿈은 내 자신 차체가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내가하는 생각, 행동이 브랜드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잘 알아야 하고, 내가 부족한 점을 알아야 한다. 내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매일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무슨 생각을 하고, 왜 그런생각을 하는지 적어나는 것, 그래 이것부터 시작해야겠다.
재정관리의 첫 단추
첫째, 종잣돈을 모읍니다. 둘째 보험은 최소한으로 가입합니다. 실손보험 위주로 가입을 하고 부족한 부분은 자녀가 태어나고 40대 이후에 보완을 하면 됩니다. 셋째 연금저축은 미룹니다. 연금은 40대 이후부터 준비해도 좋으니 연금과 같은 장기저축보다는 종잣돈을 모으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넷째, 청약통장은 필수입니다. 매달 10만원씩 자동이체, 다섯째 투자 공부를 합니다. 경제신문을 읽고 가끔 증권사나 은행에 들려 요즘 이슈가 되는 금융상품을 상담하면서 투자 실력을 키웁니다.
취업을 하고나서 신문읽기를 중단했었는데 오늘부터 다시 신문을 신청해야겠다. 읽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이 많다. 무엇을 해야할지 잘모르겠다. 중요한건 많이 보는 거고 많이 경험하고 싶다. 신문하나와 신문과 방송을 다시 재구독해야겠다. 특히 매일 1시간씩 경제신문을 읽고, 반복적으로 모르는 단어는 검색을 통해 이해력을 높일 것이다. 부채는 끝이 났으니 자산관리를 위해 가계부를 써야겠다. 더불어 책읽는 것도 좋아하니 경제 관련 책도 더 들여다 봐야겠다.
부자통장 만들기
인생을 바꾸고 싶은 열망이 가득하다면 부자통장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부자통장은 매달 150만원씩 적금을 넣는 통장입니다. 왜 하필 150만원이냐고요? 가장 이상적인 종잣돈은 1억 원. 이 돈을 모으는 가장 좋은 기간은 5년. 1억 원을 5년 동안 모으려면 매달 약 150만 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부자통장을 유지할 수 없는 사람은 둘 중에 하나라고 한다. 적게 벌거나 많이 쓰거나. 적게 버는 사람은 더 벌어야 한다. 이것도 안하면서 내 인생이 좋아지길 바라면 안된다. 나도 주말알바를 한 번 알아봐야겠다. 그러기위해서는 내가 왜 1억을 모아야하는지 근본적인 이유가 필요하다. 아니면 일단 시작하는 것도 좋다. 부자통장을 만들게 되면 더 부지런해지고 더 노력하고 더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1억원이 있으면 재테크 시장에서 노는 물이 달라진다고 하니 지금부터 시작해야겠다.
|
뒤로 갈수록 구체적인 투자방법과 보험관련 이야기가 나온다. 이부분은 정말 검색하면서 봐야할 정도로 꼼꼼하게 나온다. 책을 반납하기 전에 이부분은 꼭 정리해서 파일로 만들어 놔야겠다. 이번달에 빚청산이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월급을 모아볼 차례다. 여러가지 수입구조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