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책읽다.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 - 어떤 책을 쓰고 싶은가?

이뤘다 2023. 7. 27. 20:26
반응형

 

책은 또하나의 콘텐츠다. 항상 그 콘텐츠를 왜 내가 만들어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그것을 스스로 해결해가는 글을 써야 한다. 내가 얼마나 이 책을 간절한 마음으로쓰고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고 싶은지를 머릿속에 명확히 그리는 사람에게 다른 길을 펼쳐 보여준다. (삶이 의미가 있는지 질문하는 대신 매일 순간마다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우리자신이다. - 빅터프랭클)

 


내가 9일만에 책을 쓸 수 있었던 이유 

 

기간을 정해두고 가능한 그 기간 안에 끝내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이왕 글 쓰기로 했다면 반드시 끝을 내보라는 것이다. 

 


꿈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첫번째로 해주고 싶은 말이 제발 머릿속으로 생각만으로 그것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말라는 것이다. 물론 하고싶다고 다 경험할 수있는건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 그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도 용기다. 

 


작가를 위한 집필 안내서

 

일단 책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가면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주게 되어있다. 그렇게에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는지 공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 책을 쓰려고 하는 물음에 어느정도 답이 나와있어야 한다. 

 

책을 쓰려는 사람은 몇 부류로 나눠지는데 1) 자신이 해온 일 혹은 연구한 것에 대해 책을 통해 알리고 그로 인해 자신이 이 분야의 전분가임을 공식적인 자료로 남기고 싶은 사람 2)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방향에 대해 책을 씀으로써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기위한 도구가 필요한 사람 3) 단지 내 이름이 박힌 책을 갖고 싶다는 사람 

 

기획이라는 것은 사실 아주 작은 생각 하나에서 발견될 수 있다.

 

대상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서 좁힐 수 있는 만큼 좁혀야 기획의 완성도는 더 높아진다. 

ex 30대 일하는 엄마를 위한 3~6세 아이들 간편식 

 


목차 만들기 3단계

 

1단계 :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지 개요를 짠다.

*초반

이책을쓰게 된 동기 계기, 배경

이책이 독자에게 필요한 이유 (시기, 유행, 문제제기)

내가 이책을 써야만 하는 자격이 있는가

나에게는 책의 주제와 관련해 어떤 어려움이나 고민이 있었는가

다른 사람들도 이런 고민을 한다는 공감대 형성

 

*중반

앞서 언급했던 고민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법

나만의 노하우와 팁 대방출

독자가 이 책을 통해 실용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 제시

좋은 습관이나 행동을 이끌 수 있는 동기부여

실제 내가 해봤던 경험담과 성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제시

 

*후반

내가 제시한 해결법이 주변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들었나

내가 제시한 해결책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의 사례

결국 나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 주었는가

실행 계획표 혹은 프로그램 제시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있는가

당장 독자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 

 

2단계: 꼭지 구성하기

part1. 책 읽기의 어려움

나는 독서를 싫어하는 사람이었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

 

part2. 책을 읽자

독서 시간 만들기

어떤 책을 고를까

 

3단계 목차 제목 흥미롭게 다듬기 

part1. 나는 왜 독서가 어려울까

책은 읽는 사람만 읽는다

속독 정독 다독 통독 뭐가 맞는말이지

 

part2 읽어도 쓸모없는 독서는 이제 그만

 어떻게 독서 시간을 확보할까

베스트셀러가 아니라 나엑 필요한 책을 고르는 안목

 


머릿속이 하얘질 때는 이것만 기억하자

 

1. 이번 꼭지에서 꼭 말하고 싶은 메시지나 내 생각

2. 이주제에 맞는 나의 경험 (남의 경험이라도 상관없음)

3. 이주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뒷받침 글 

 

3가지 재료를 충분히 찾았다면 이 재료를 어떻게 순서를 정할지 구성을 짜보자.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