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책읽다.

일본전산이야기 1부 : 매운맛 책이 필요하다면

이뤘다 2023. 7. 21. 20:41
반응형

 

어려울 때 일수록 사람이 움직여야 한다. 여유가 있을 떄는 기회도 많고 여유자금을 융통시켜 살 수 있다. 하지만 불황에는 그럴 여유가 없다. 스피드가 5할이다. 중노동이라 할 만큼의 노력이 3할이다. 능력은 1할 5푼, 학력은 고작 3푼. 회사 지명도 2푼뿐이다. 이것이 불황을이기고 돈버는 기업 전략 안배다.  ( 스피드 5 + 중노동 3 + 능력 1.5 + 학력 0.3 + 회사 지명도 0.2 = 10 )  

 

결론 : 스피드와 노력이 전부 


파트 1 _ 위기에 강한 직원이 회사를 살린다 (이익도 성과도 위기를 헤쳐 나갈 묘안도 사람에게 있다) 

1. 어설픈 정신상태의 일류보다, 하겠다는 삼류가 낫다. (일본전산의 직원 트레이닝 방법)

 

 

 

경영자는 곧 회사의 직원과 그 가족들의 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다. 그러니 한순간도 사업 외의 것에 정신을 뺴앗겨서도 안되고 그런 여유가 생길리도 없다. 

 

기업의 존속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용이다. 직원들이 꿈을 실현하고 그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로 거듭나도록 이끄는 것이 기업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다음이 이윤추구다.

 

직원들에게 투자하면 자연스레 그 직원들이 회사의 성과를 만들어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는 경영진들과 신년 계획을 짤 때 직원행사나 교육 스케줄을 가장 먼저 잡는다. 1년 중 무려 35주 매주 일요일마다 잡혀있는 2시간의 ceo의 대화는 온전히 그의 몫이다. 

 

일본전산직원은 똑똑하고 머리가 좋다기 보다 지독하리만큼 우직하고 끈질기다는 것이다. 직원들은 어느 분야든 반드시 처음부터 현장에 투입된다. 일본전산의 모토 즉시한다. 반드시 한다. 될때까지 한다. 

 

많은 기업들이 그럴듯하게 보이는 스킬을 가르치느라 시간을 허비한다. 하지만 그렇게 머리가 잔뜩 커져봐야 지레 포기하는 나쁜 버릇만 들 뿐이다. '상대를 말로 설득'하는 것보다 '상대가 뭐라고 하건 모두들어라 그리고 빠짐없이 적어라. 그리고 돌아와 즉시 반드시 그 문제를 해결해라. 안되면 둘이서 하고 토론으로 안되면 밤을 새워 실험해서 반드시 결과를 내라. 고객의 불만을 알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  만족을 줄지만 고민하면 된다. 이것이 우리가 직원을 가르치는 방식이다.

 

강한 직원을 만드는 정신은 '정열, 열의, 집념'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의 능력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문제는 '못할 것'이라는 생각 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해내기로 한 것은 결국 해냅니다. 그래서 강합니다.

 

나가모리는 35세에 창업한다가 애초의 목적이었지만 자신의 철학과 맞지 않는 곳에서 피같은 청춘을 낭비하고 싶지 않았다. '고민하면 문제는 해결되게 마련이다' 그는 일본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염두해두었다. 남들이 두손들고 떠날때까지 버티면 못할게 없다. 

 

된다고 생각해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은데 안된다고 말하는 변명 따위를 든느라 시간낭비할수없었다. 끝까지 밤새워방법을 찾아보는 사람들이 성공할수있도록 돕는 것이 일본전산의 창립취지라고 강조한다. 한마디로 어정쩡하게 살지말라는 것이다. 

 


 

2. 무엇이든 할수있따는 정신상태만 본다 ( 궁여지책이 낳은 채용시험)

 

현상유지 이생각을 품는 순간 내리막길이 시작된다.

 

밑바닥 일을 제대로 할 수있어야 모든일을 잘할수있다. 밑바닥일을 경험하지 못하면 나중에 관리자로 성장했을떄 직원들을 제대로 통솔하기 어렵고 부하 직원들을 이해하기도 어렵다. 

 


 

3. 실력이 없으면 깡으로 해라. 배와 절반의 법칙 ( 일본전산이 말하는 투입-산출의 원리)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잠잘때, 먹을때, 놀떄 해내면 결국 시간은 단축되게 마련이다. (배의 법칙)

또 한가지 방법은 그일에 능숙하게 되어 결국엔 적은 시간이 들도록 만드는 것이다. 다른말로 하면 (절반의 법칙)이라고 할수있다. 절반의 시간을 들이고도 해낼 수 있도록 숙련도를 만드는 것이다. 

 

적어도 하루 8시간은 최소한의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한 시간이라고 하면 보통사람들이 8시간 일한다고 치면 16시간을 일하면 딱 2배를 일하는 것이다. 나가모리 사장은 창업 직후 자신의 업무 원칙을 이렇게 세웠다 '앞으로 5년간은 죽었다 생각하고 토요일, 일요일을 포함해서 정확히 다른 사람의 2배를 일하자.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이길 방법이 아무것도 없다. 그렇게 해서도 안되면 포기하자. (33. 34, 35. 36. 37) 

 

일하는 자체에 에너지와 시간을 쏟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일을 쉬고 있을 때나 무의식 중에서 자신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 풀리지 않은 문제에 대해 끝까지 몰골하는 사람은 반드시 답을 내오게 되어있다. 

 


4. 안된다는 보고서 쓰는 습관을 없애라 ( 일본전산의 역량 강화 원칙)

 

 

안된다는 말. 미안하지만 그렇게 일할거라면 우리회사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일본전산에서는 그런사람은 필요없다는 게 기본원칙이고 방침입니다. 우리는 할 수 없다는 증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할 수 있다는 증명내지는 그런 행동을 보고 싶은 것입니다. 경험많은 사람조차 못한다고 하면 누가 용기를 내겠습니까. 

 

3퀄리티 : 좋은직원, 좋은 회사, 좋은 제품

6가지 기본원칙

- 정리 : 항상 반듯하게 정리된 일터

- 정돈:  항산 모든 것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놓여있는 일터

- 청결 : 지저분한 곳이 없는 깨끗한 일터

-단정: 복장이 반듯한 직원

- 예의 : 올바르게 행동하는 직원

- 소양: 누구라도 좋아하는 직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