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사업은 이 일을 왜 하는지가 명확해야 한다. 남을 설득하기에 앞서 나부터 설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는 교통사고 이후 왜 이일을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갖게 되었고, 그 목표를 실현하는 삶을 살고 있다. 동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상 이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된다. 그렇기에 당신의 숨은 동기부터 찾아야 한다. 당신만의 메시지는 분명 존재한다.
성공적인 메신저가 되려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자기 자신과 자신이 아는 바를 포지셔닝하고 상품화하면 되낟.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만 있다면 누구나 메신저 사업에 몸담을 수 있다.
도대체 어떤 사람이 메신저가 될 수 있나
메신저는 늘 자신의 삶을 통해 세상을 배우고 경험의 의미를 되새기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한다. 어떤 것을 이해하느라 몇 년을 보낸끝에 마침내 깨달음에 도달했다면 당신과 같은 도전을 하는 사람들의 학습 기간을 단축시켜줘야 한다. 즉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의 비밀을 알아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 비밀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사생활에서 관해서든 직장생활에 관해서든 항상 도움과 조언을 필요로 한다. (효율적으로 살기 위한 7가지 다이어트 습관)
ex) 그녀는 자신을 정리정돈 전문가로 포지셔닝하고 집과 직장에서 정리정돈하는 방법을 일반인들과 조식에 가르치기 시작했다.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나요? 사람들이 내게 묻는 분야가 무엇인가. 여기에 스스로 답을 해본 뒤 다른 사람들에게 적절한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 분야의 메신저가 될 수 있다.
나는 어떤 유형의 메신저인가
1) 성과 기반 메신저 : 누구든 인생을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보다 뭔가를 먼저 혹은 뛰어나게 성취한 경험이 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교훈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ex ) 시험 잘치는법, 담요 만드는 법, 아픈 가족 돌보는 법, 자동차 싸게 사는법, 노래만드는 법, 영화제작하는법 체중 관리하는 법 결혼 생활 개선하는 법, 두려움 극복하는 법 중병을 앓고 일상생활을 시작하는 법
2) 연구 기반 메신저 : 어떤 분야의 메신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성과를 이룬 상태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도움 청해오는 바로 그것을 연구하라. 나폴레온 힐은 재정적으로 부유하지도 않았고 크게 성공하지도 못한 상태였다. 하지만 성공했다. 그 이유는 그는 주제를 선택해 심도깊에 연구한 다음 그 결과를 전달했기 때문이다. (시스템)
즉 사람들이 가치를 느끼는 주제를 찾아 연구하고 성공한 사람을 인터뷰하여 알게 된 내용을 종합한 다음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배워서 삶을 개선할 수있도록 판매하는 것이다. 당신이 성실하게 행동하고 진정으로 사람들을 돕고자 하며 탁월함을 추구하는 동시에 가짜 메신저 행세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항상 자신이 다루는 주제를 항상 더 깊이 연구하고 내가 가르치는 분야에서 더 많은 결과를 성취하려고 애쓰며 내가 도와주는 사람에게 좋은 롤모델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그러면 메신저가 될 자질을 갖춘것이다. (성과, 연구, 롤모델)
메신저는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가
<고객들이 가장 공감할 만한 나만의 스토리>
고객들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고 싶어한다.
1. 이 사람은 누구인가? 그가 겪은 경험은 무엇인가? 그것은 내가 공감할 만한 것인가?
2. 어려움을 극복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극복했는가?
3. 그 과정에서 이 사람이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4. 이 사람은 어떤 일에 성공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5. 이 사람은 내가 더 나은 인생을 살기위해 지금 적용할 만한 것을 가르쳐 줄 수 있는가?
이 질문의 길이보다는 진정성이 더 중요하다. 자신만의 답을 준비해야한다.
<나의 메시지가 담긴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까?>
메신저로서 다룰 주제, 고객,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했다면 이제 고객이 구입할 상품 ,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1. 읽기 : 책, 전자책, 워크북, 기사, 뉴스렛터, 블로그글 등으로 해결책을 제작할 수 있다.
2. 듣기 : 오디오, mp3, 일대일 전화 상담
3. 보기 : 온라인 비디오 , 웹 세미나, dvd 홈스터디 프로그램,
4. 직접 경험 : 세미나, 워크숍, 수행, 탐밤, 박람회
5. 익히기: 더 깊이있는 정보를 얻고 직접 훈련 받고 싶어한다 (코칭 서비스, 상담 프로그램)
익히기 쪽으로 갈수록 더 높은 가치부여하고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를 보인다.
<콘텐츠를 판매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웹사이트 만들기
1, 웹사이트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2. 웹사이트는 고객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
3. 웹사이트는 판매 촉진에 도움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