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치아교정 시작과끝

클리피씨 교정일기#3, 발치공간과 인레이 치료

이뤘다 2017. 12. 25. 06:00
반응형

클리피씨 교정일기#3, 발치공간과 인레이 치료

 

 

안녕하세요. 욜로월드입니다. 거의 한두달만에 치과를 방문했습니다. 발치공간이 잘 아물어 피떡도 잘 아물었습니다. 성격이 급한 탓인지 얼른 발치공간이 닫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발치공간이 닫히는 기간은 최소 1년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친구는 한달 한달이 갈 수록 공간이 줄어드는 게 보일꺼라고 안심시켜줬지만,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행히 지금 이 사진보다는 피떡이 다 사라진 상태입니다. 보통 치과에서 쪼이기를 하면 아파야 되는데 최근에는 이마저도 적용되서 그런지 아프진 않습니다. 이번주에 다시 방문하는데 더 쪼여달라고 한 번 여쭤봐야겠습니다. 이번 치과치료에서 한 내용은 교정 철사를 갈았고, 인레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저는 교정과 충치치료 모두 한 곳에서 받기를 원했기 때문에 교정비용에 인레이 치료 8개, 레진 치료 1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인레이란?


치아 머리를 모든 치면을 감싸는 형태의 부속물로 치아나 금이 간 치아를 보호해 주거나 우식이 커진 치아를 수복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인레이란 구강 외의 금이나 도재, 복합 레진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수복물을 만들고, 시멘트를 사용하여 와동에 붙이는 모든 수복물을 일컫습니다.  

 

 

레진인레이, 치아색 인레이 장점 


 

저는 심미적으로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 치아색 인레이를 선택했습니다. 치아색 인레이의 장점은 심미적이다. 시멘트를 이용하여 치아와 인레이를 붙임으로써 치아를 튼튼하게 해준다. 열전도율이 치아와 비슷하다. 마지막으로 치아 삭제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치가 눈으로 봐도 꽤 진행된 상태여서 치아 삭제를 병행했는데 처음에는 정말 무서웠습니다. 치아를 삭제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막상 삭제되고 그 공간이 깨끗하게 변한것을 보이 안심이 됩니다.

 

 
 

 

 

레진인레이, 치아색 인레이 단점 


 

그럼 단점도 살펴보겠습니다. 치아색 인레이의 단점은 첫번째로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바쌉니다. 두번째는 의사의 숙련도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있는 환자는 잘 깨지기 쉽다고 합니다. 이날 치아삭제 후 본을 떠서 장치를 부착하려면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임시로 파란 보형물을 부착한 상태입니다.

 

치료과정은 1차 방문지, 마취 후 충치를 제거합니다. 치아삭제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본을 뜹이다. 충치가 제거된 자리에 임시 충전물을 채워넣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공소에 보내 치아색 인레이를 제작합니다. 제가 12월 29일 2차 방문시 받을 치료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임시 충전물을 제거하고, 기공소에서 만들어진 치아색 인레이를 끼웁니다. 두번째 접착용 시멘트를 붙입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시멘트를 제거하고 치아 맞물림을 확인합니다.

 

인레이는 완성되고 나면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야겠습니다. 이번주에 방문하는데 확인해야할 내용은 다음 치료일정과 발치공간을 더 빨리 메우기위해 철사를 더 당겨달라고 요청해봐야겠습니다. 원래는 당기고 나면 3~4일은 아팠는데 이번에는 당길때만 아프고 아프지않아서 오히려 걱정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위에는 잘 닫혀가고 있다고 하셨는데, 확실히 한번 더 여쭤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