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무심코 쓸데없는 것을 산다.
- 우선 편의점이나 마트 가는 횟수를 줄여야 한다.
- 그리고 구매하기 전에 정말로 필요한 가라고 잠시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2. 저렴할 때 한꺼번에 사둔다.
- 한꺼번에 사면 소비 속도가 빨리진다.
3. 스트레스 해소를 이유로 충동구매나 술자리를 끊지 못한다.
- 스트레스 발산법을 바꾸자
- 목표, 공원산책, 좋아하는 음악듣기
4. 복권사기
5. 세일하는 물건은 사지 않으면 손해라고 생각한다.
*돈이 인생에 가져오는것
1. 생활 유지 욕구
- 최소한의 의식주를 확보하기 위해 돈을 갖고 싶다는 본능적인 욕구
2. 불안불식 욕구
- 병에 걸렸을 때나 노후에 안심하고 생활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저축이 필요
3. 라이프스타일 실현 욕구
-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사거나 언제든지 좋아하는 곳에 여행을 하는 라이프스타일
4. 자기실현 욕구
- 라이프 스타일이 충족되면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통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실현하기 위해 일하는 것으로 의식이 향하게 된다.
5. 사회환원 욕구
돈의 그릇 : 돈은 그사람의 신용 그 자체를 나타낸다.
1. 사고방식 : 우선 사고나 습관을 바꿔가지 않으면 돈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2. 모으는법: 저축의 습관화 = 저축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돈을 확실히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저축 습관을 들이고 수입을 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지출을 관리할 수 있게 되어가는 것이 돈의 그릇이 된다.
그리고 습관화의 결과가 저축액이라는 수치로서 나타나는 것이다.
3. 사용법 : 돈은 목적이 아니라 도구인다. 돈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 의식해야 할 것은 사용하는 돈을 투자, 소비, 낭비 3가지 종류로 나눠서 생각하는 것이다.
- 지급한 금액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었다 = 투자
- 지급한 금액과 같은 가치가 있었다 = 소비
- 지급한 금액 이하의 가치밖에 얻지 못했다 = 낭비
우선은 낭비를 줄여 투자를 늘려갈 것. 이것만으르도 돈의 사용법에 대한 그릇이 넓어진다.
돈을 사용할 때 매회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예측하여 판단 + 실제로 얻은 가치를 판단하는 것도 습관화 한다.
4. 버는법
부가가치를 창출하면 비즈니스가 된다.
- 파는 사람측에 섰을 때 교환가치(부가가치가 붙지 않는 시장에서정해지는 원래의 가치)와 사용가치(사는 사람에게 있어서 특별한가치, 사람에 따라 다르다)의 차가 큰 것은 어떤 상품, 서비스인가? (부가가치: 파는 사람이 사는 사람에 대해 덧붙였다고 느끼게 하는 가격)
- 같은 상품 서비스라도 가격차를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 어떻게 하면상대방이 커다란 사용가치를 느낄 수 있을까?
5. 불리는법
- 어떻게든 집중하여 죽을 둥 살 둥 일하여 플로 수입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미래 스톡 수입을 얻기 위한 원찬이 된다.
6. 유지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