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제로 우리는 돈을 벌고 싶어 하지 않는다. 왜냐 하면 돈 버는 것과 관련된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큰돈을 벌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만 갖고 있는 몽상가에 가깝다.
-> 내가 원하는 정체성은 뭔가? '나는 틈날 때마다 걷는 사람이야' '나는 틈날 때마다 책을 읽는 사람이야' '나는 틈날 때마다 기록하는 사람이야' 등등 원하는 정체성을 설치해야 한다. 물론 결심을 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정체성을 바꿀 환경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2.
나는 스스로를 믿지 않는다. 자유의지를 믿지 않는다. 인간은 그저 유전자와 환경의 조합으로 움직이는 공식이다. 환경 설계가 불러온 행동과 판단의 차이는 하루하루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수년이 흐르면 넘어설 수 없는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면? 그걸 원하는 사람의 모임 집단에들어가면된다. 돈벌고싶다면 돈에 관심있는 사람들 속드로 들어가야한다.
-> 자유의지에 대한 불신이 중요하다. 내가 뭘 계획해서 할거다 ? 될거다? 라는 생각부터 비워라. 매번 하는 결심과 다짐에 귀기울이지 말라. '내가 진짜독하게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어' ㅋㅋㅋ진짜 가장 대단한 착각이다. 진짜독한마음은 죽음 직전에나 가야 할 수 있을거라는 말......공감 되서 미처버림 ㅜㅜ 그만큼 본능은 이기긴 어렵다. 허황된 목표를 세우고 항상 실패하고 변명하고 자위한다. 이짓은 죽을 때까지 반복된다고 하니....ㅋㅋㅋ진짜 너무 싫어서 미쳐버릴 것 같다. 결론은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설정이 중요하다는 것 목표를 이룰 수 밖에 없는 환경 세팅을 하라.
운동 : 요가 1년 치 결제함 / 환경세팅..은 완료
루틴 : 30분 달리기, 30분 샤워, 2시간 책읽기 (버스/지하철 틈틈이), 2시간 글쓰기
어길때마다 돈을 내는 모임이라도 가입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