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인간이 경제적, 시간적, 정신적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본성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살아서
.
.
한동안 고민하던 문제다. 성공하는 사람들 하나같이 지하단칸방에서 투잡하면서 힘들었던 고생썰을 풀어놓는다. 너무 많이 들어서 지겨울 정도인데 사실 이건 엄청난 동기부여를 가져다 준다. 반대로 말하면 지금 나는 엄청 행복하다는 뜻이다. 자고 싶을 때 자고, 먹고 싶을 때 먹고, 쓰고 싶을 때 쓴다 (부자라 그런거 아님; 그냥 본성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살아서^^)
2. 아무리 바빠도,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 2시간 책읽기 그리고 글쓰기 빠뜨리지 않기로 했다. ...(중략) 똑똑하다 자위했지만 뜬구름 잡는 이야기일뿐, 돈을 벌어야 한다. (중략) 세상에는 안 풀리는 문제보다 고민하면 풀리는 문제가 훨씬 많다는 걸 깨달았다.
.
.
누가 보면 한 회사의 CEO인줄ㅋㅋ (나;;;) 스스로 시간 활용 제대로 하지 못해서 책2시간, 운동에 30분도 투자하지 못한다면 나를 경영하고 있긴한건가? 스스로를 경영하고 있는가? 반성하게된다...그냥 핑계고, 본성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살았고, 살고 있기 때문이다. 팩트는 이거지. 아무리 잘났다고 해도 스스로 돈을 벌지 못하면 그냥 그 수준인거다. 자위하지말고 그 시간에 고민을 해라. 고민하면 풀린다. 시간을 들이지 않기 때문에 본능대로 사는 것. (스스로를 메타인지 하길)
[역행자 1단계 : 자의식 해체]
1. 부질 없는 것에 대한 중독과 탐닉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당신의 시간을 갉아먹는다. 뭔가 이루는 것 같지만 사실은 머릿속에 보상 회로를 계속 눌러대는 짓이며 스스로를 파블로프의 개로 만드는 한심한 행동이다. 동물의 본능에 충실한 순리자의 삶 그 자체다.
-> 어서 벗어나라. 의지를 갖고 운명을 거스르는 인간다운 삶을 살아라.
.
.
팩트 폭력이라 할말이 없다.....나는 어떤 발언에 과민반응하는가 (뭐든) 그냥 인정하자 (침묵으로) 그게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없다. 해야할 일을 하면 되고, 가야될 길을 가면 된다. 내가 예민하게 반응해야할 것은 단 하나다 '스스로 본능과 본성대로 살고 있느냐 / 아니야' 나한테는 이게 제일 중요^^